킴벌리 프로세스 다이아몬드(Kimberly Process)

엘리트다이아
2019-07-18
조회수 20

킴벌리 프로세스

Kimberly Process


목적:

다이아몬드 원석중 블러드 다이아몬드 유통을 금지하기 위하여 결성된 국제적인 조정.협의체다.


배경:

정확한 명칭은 ‘킴벌리 프로세스 인증 체계(Kimberly Process Certification Scheme,KPCS)이다.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 피의 다이아몬드)로 분쟁지역의 무기 구입 자금원을 차단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원산지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협의체이다.

KPCS 참가국는 원산지를 자세히 기록한 증명서를 다이아몬드와 함께 유통시키게 되며, 법적으로 바이어들은 증명서가 첨부되지 않은 다이아몬드는 구매할 수 없다.

원석 수출국은 관련기관에 수출허가를 신청하여 발급받은 증명서를 원석과 동봉하여 선적해야 하고, 수입할 때에도 상대 회원국이 발행한 증명서가 있는 원석만 통관이 이루어진다.

특히 서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 앙골라, 라이베리아, 콩고, 짐바브웨 등의 국가들은 내전 기간 동안 다이아몬드 밀거래를 통하여 전쟁 자금을 충당하고,

다이아몬드 채굴을 위한 강제 노역과 아동 노동을 포함한 각종 인권 유린와 환경 파괴 등 숱한 문제를 일으켰다.


이에 다국적 다이아몬드 업계를 중심으로 블러드 다이아몬드(분쟁지역 다이아몬드라고도 함)의 유통을 막기 위한 자정 노력이 시작되었는데 그 결과가 바로 킴벌리 프로세스이다.

2000년 5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다이아몬드 광산 밀집지역인 킴벌리(Kimberly)에서 다이아몬드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협의되었는데 이에 따라 킴벌리 프로세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2002년 킴벌리 프로세스가 구축되었고, 2003년 1월부터 40여 개국의 다이아몬드 수출국과 수입국을 회원국으로 하는 협약이 공식적으로 발효되었다.

한국 역시 2003년부터 킴벌리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있다. 2009년 현재 회원국은 75개국으로 확대되었다.


결과: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거래를 금지하기 위해 만들어지만  원산지 증명 다이아몬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액을 추가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원가가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다른결과:

1)현재 킴벌리 프로세스는 합성 다이아몬드와 차별화에 역점을 더 두며 거래가 되고 있다.

2)또한 특정 지역의 다이아몬드를 선호 하며 그 지역의 다이아몬드는 다른 지역의 다이아몬드 보다 훨씬 비싸게 판매 되고 있다.

3)드비어스와 알로사를 중심으로 자체 브랜드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언제쯤 원산지 증명 다이아몬드가 판매 될까요 ???

#gia 다이아몬드 직 수입 판매 #gia 캐럿 다이아몬드 직수입 판매 #gia 2부 다이아몬드 직수입 판매 #gia 3부 다이아몬드 직수입 판매 #gia 5부 다이아몬드 직수입 판매 #gia 7부 다이아몬드 직수입 판매 #gia 1캐럿 다이아몬드 직수입 판매 # 킴벌리 프로세스 다이아몬드 #GIA 다이아몬드

㈜엘리트다이아몬드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 6나길 37,1층 10호  |  대표 : 임재풍  |   대표전화 : 02-766-2745  |  팩스 :  02-766-2748  |  사업자번호 : 356-81-00498  |  E-mail : elite1993-2@naver.com